Quantcast
Channel: UNIST News Center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847

F1 경주 차량 1/10로 줄인 국제 자율주행 레이싱, 권철현 교수팀 5위 쾌거

$
0
0

기계공학과 권철현 교수팀이 이끄는 HMcar팀(석사과정: 권준성, 남영임, 윤일승)이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자율주행 레이싱 경진대회에서 5위를 차지했다.

이번 자율주행 레이싱 경진대회(F1TENTH)는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로봇학술대회 ‘ICRA 2022’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F1 경주 차량을 1/10로 축소한 모형 차량으로 자율주행 성능을 겨루는 대회다.  지난 5월 23일부터 25일까지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열렸다.

대회에는 미국과 유럽, 아시아 등에서 총 38개 팀이 참여했다. 예선에서는 주어진 시간 안에 충돌 없이 트랙을 완주한 횟수를 기준으로 상위 20팀을 선정했다. 토너먼트 방식의 본선에서는 상대 차량보다 빠르게 결승선을 통과하는 팀이 상위 라운드로 진출했다.

 

그림1. 자율주행 레이싱대회에 참여한 연구팀 │ 사진: 권철현 교수팀 제공

그림1. 자율주행 레이싱대회에 참여한 연구팀 │ 사진: 권철현 교수팀 제공

 

권 교수팀은 예선에서 12바퀴를 충돌 없이 완주하여 5위에 올랐다. 이후 3전 2선승 방식으로 진행된 본선 토너먼트에서 스위스의 취리히 연방 공대 (ETH) 팀에 1:2로 석패해 8강에 머물렀다.

대회 우승은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 팀에게 돌아갔다.

권 교수는  “여러 가지 돌발 상황이 발생해 아쉬운 점이 많지만, 이번 대회의 경험을 발판 삼아 다음 대회에서 반드시 수상권에 들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며 “대회를 준비할 수 있게 지원을 아끼지 않은 공과대학에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847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