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UNIST News Center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847

필즈상 수상자 싱퉁 야우 교수, UNIST서 미래 수학자들과 만났다!

$
0
0

필즈상 수상자인 싱퉁 야우(Shing-Tung Yau) 교수가 UNIST에서 미래 수학자들과 만났다.

UNIST(총장 이용훈) 수리과학과는 싱퉁 야우 교수와 함께하는 학생 대상 특강을 11일(목) UNIST 학술정보관 지관서가에서 개최했다.

중국계 미국인인 야우 교수는 1982년 칼라비-야우(Calabi-Yau) 다양체 존재성을 증명해 ‘수학계 노벨상’으로 불리는 필즈상을 수상했다. 미분기하학의 대가로 알려져 있다. 하버드대학교 교수를 거쳐 지난 2022년부터 중국 칭화대학교 석좌교수로 재직 중이다.

특강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 김경채

특강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 김경채

 

야우 교수는 경남지역 과학고, UNIST 재학생 등을 상대로 수학자의 삶(the Shape of a Life)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수학자가 된 계기, 수학자로서의 마음가짐과 연구 자세 등을 들려줬다.

야우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수학은 직관적 원리 이해가 중요하다는 통념과 달리 반복적인 되새김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물리학의 일반상대론 양수 질량 정리를 풀어낸 자신의 경험을 들며 용기를 가지고 새로운 분야를 학습하기를 권했다. 또 고교생들에게는 자신만의 난제를 새롭게 만들 수 있는 주도적 학습과 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야우 교수는 UNIST 수리과학과가 주관하는 기술교류회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 중이다. 기술교류회는 해외석학과 국내 연구자간 협력기회 증진을 위해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운영 중인 사업이다. 이번 기술교류회는 ‘양자장, 끈 그리고 기하’를 주제로 10일(수)~12일(금)까지 열린다. 리처드 소엔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어바인 석좌교수, 무타오 왕 컬럼비아대 교수, 세르게이 구코프 칼텍 교수 등세계적인 석학들이 UNIST를 찾는다.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847

Trending Articles